연도 | 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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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별소비세 감면 (교육세 및 부가세 포함) |
최대 286 | 최대 429 | 최대 429 | 최대 429 | 최대 429 | 최대 429 | 최대 429 | 2024년 말까지 동일 혜택 유지(조세특례제한법 제109조) | |
취득세 감면 | 최대 200 | 최대 20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2024년 말까지 동일 혜택 유지(지방세특례제한법 제66조) | |
*구매보조금 (승용) |
국고 | 정액 1400 | 최대 1200 | 최대 900 | 최대 820 | 최대 800 | 최대 700 | 최대 680 |
※ 재지원제한기간 내(승용·승합 2년)에는 1대까지만 보조금 지원. (단, 법인이 2년 이내 2대 이상의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경우 ‘재지원제한기간’을 적용하지 않되 민간보조사업을 통해 국비(국고보조금)만 지원) * 국고보조금 2018년부터는 배터리용량과 주행거리에 따라 차등지급, 2020년부터는 연비와 주행거리에 따라 차등지급, 2021년부터는 연비와 주행거리와 차량가격(**) 에 따라 차등지급 * 지자체보조금 2020년까지는 정액 지급 2021년부터는 연비와 주행거리와 차량가격(***)에 따라 차등지급 2022년부터 법인은 50%만 지급(****) |
지자체 (서울) |
정액 5500 | 정액 550 | 정액 500 | 정액 450 | 최대 400 (2월 공고 기준) |
최대 200 | 최대 180 | ||
합계 | 정액 1950 | 최대 1700 | 최대 1350 | 최대 1270 | 최대 1200 | 최대 900 | 최대 860 | ||
*구매보조금 (소형화물,(특장제외)) |
국고 | - | 정액 2000 | 정액 1800 | 정액 1800 | 정액 1600 | 최대 1400 | 최대 1200 |
※ 재지원제한기간 내(소형화물 5년)에는 1대까지만 보조금 지원. (단, 법인이 5년 이내 2대 이상의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경우 ‘재지원제한기간’을 적용하지 않되 민간보조사업을 통해 국비(국고보조금)만 지원) * 2021년에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 모두 감소. 승용 보조금과 다르게, 연비와 주행거리 등에 따른 차등지급하지 않고 모든 차량 정액 지급 * 2022년에는 소형화물 전기차도 자동차의 성능(연비, 주행거리)을 고려하여 차등하고 최대 1,400만원 지원 |
지자체 (서울) |
- | 정액 1000 | 정액 900 | 정액 900 | 정액 700 | 최대 700 | 최대 400 | ||
합계 (서울) |
- | 정액 3000 | 정액 2700 | 정액 2700 | 정액 2300 | 최대 2100 | 최대 1600 | ||
충전기 보조금 | 비공용 고정형 |
정액 300 | 정액 150 | 정액 130 | 폐지 | 폐지 | 폐지 | 폐지 | 2019년까지 감소하다가 2020년부터는 비공용 충전기에 대한 보조금 폐지 |
이동형 | 정액 60 | 정액 50 | 정액 40 | 폐지 | 폐지 | 폐지 | 폐지 |
차종 | 보급 목표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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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|
승용 | - | 20,000 | 42,000 | 65,000 | 75,000 | 164,500 | 215,200 |
승합 | - | 150 | 300 | 650 | 1,000 | 2,000 | 3,000 |
화물 | - | - | 1,000 | 13,000 | 25,000 | 41,000 | 55,100 |
합계 | 14,100 | 20,150 | 43,300 | 78,650 | 101,000 | 207,500 | 273,300 |
차종 | 등록대수(연말 기준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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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||
승용 | 누적 | 24,907 | 55,417 | 87,926 | 117,616 | 185,256 | 303,261 |
전년대비 | +14,136 | +30,510 | +32,509 | +29,690 | +67,640 | +118,005 | |
승합 | 누적 | 141 | 279 | 828 | 1,837 | 3,120 | 5,190 |
전년대비 | +89 | +138 | +549 | +1,009 | +1,283 | +2,070 | |
화물 | 누적 | 55 | 53 | 1,140 | 15,436 | 42,937 | 81,236 |
전년대비 | +23 | -2 | +1,087 | +14,296 | +27,501 | +38,299 | |
특수 | 누적 | 5 | 7 | 24 | 73 | 130 | 168 |
전년대비 | +5 | +2 | +17 | +49 | +57 | +38 | |
합계 | 누적 | 25,108 | 55,756 | 89,918 | 134,962 | 231,443 | 389,855 |
전년대비 | +14,253 | +30,648 | +34,162 | +45,044 | +96,481 | +158,412 |
연도 | 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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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별소비세감면 (교육세 및 부가세 포함) |
최대 572 | 최대 572 | 최대 572 | 최대 572 | 최대 572 | 최대 572 | 최대 572 | |
취득세 감면 | 최대 200 | 최대 20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최대 140 | |
구매보조금 | 국고 | 정액 2750 | 정액 2250 | 정액 2250 | 정액 2250 | 정액 2250 | 정액 2250 | 정액 2250 |
지자체 (서울) |
- | 정액 1250 | 정액 1250 | 정액 1250 | 정액 1100 | 정액 1000 | 정액 1000 | |
합계 (서울) |
- | 정액 3500 | 정액 3500 | 정액 3500 | 정액 3350 | 정액 3250 | 정액 3250 |
수소차 & 충전소 | 보급 목표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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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 |
수소차 | 130 | 659 | 4,000 | 10,180 | 15,185 | 28,000 | 16,920 |
충전소 | 10 | 10 | 30 | 27 | 54 | 200 | - |
차종 | 등록대수(연말 기준) | 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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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|||
승용 | 누적 | 170 | 891 | 5,068 | 10,831 | 19,270 | 29,337 | |
전년대비 | +83 | +721 | +4,177 | +5,763 | +8,439 | +10,067 | ||
승합 | 누적 | 2 | 15 | 75 | 129 | 281 | ||
전년대비 | +2 | +13 | +60 | +54 | +152 | |||
화물 | 누적 | 5 | 5 | |||||
전년대비 | +5 | +0 | ||||||
합계 | 누적 | 170 | 893 | 5,083 | 10,906 | 19,404 | 29,623 | |
전년대비 | +83 | +723 | +4,190 | +5,823 | +8,498 | +10,219 |
수소 충전소 보급 현황 | 등록(누적)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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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|
- | 10 | 36 | 63 | 89 | 132 |